건강정보

혈압 낮추는 방법 그리고 운동 3년간의 관리법 공유

메이크프렌즈 2022. 4. 7. 10:00
반응형
혈압 낮추는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마 건강검진 이후에 고혈압 판정을 받거나가족력이 있고 나이도 어느정도 차서 이제서야 시작하는 분들이 대부분일거에요.이 질환이 한 번 케어한다고 해서 쑥 낫는게 아니라 꾸준히 관리해야 된다는게 힘든 부분인데, 그래서 젊은 사람들부터 어르신까지 요새는 평소에도 식습관을 고치거나운동을 하면서 스스로를 지켜내고 있더군요.

이렇게 강조해서 말씀드리는 이유는 제가 혈압관리를 오랫동안 하고있기 때문이예요. 생각해보니, 저만의 혈압 낮추는 방법대로 살아오길 거의 3년정도 했네요! 지금도 현재진행형이고요~

 

핑계겠지만, 제가 오래전부터 몸이 남들에 비해 컸어요.

위로가 아니라 옆으로요ㅜㅜ어릴때부터 몸이 항상 남들에 비해 좀 거대했었고 식탐도 좀 많았던거 같아요.

 

저는 몸이 큰 것을 별로 신경쓰지 않았었는데요. 이렇게 30년 가까이 살았으니, 적응을 했었죠. 하지만 큰 동기부여가 생겼죠ㅜㅜ 바로 고혈압 진단을 받은거죠. 그것도 아주 심하게요. 혈압이 170까지 올라가고 그랬답니다.


<혈압 낮추는 방법 및 운동 공유할게요!>

사실 가끔 뒷골이 당기거나 피곤을 심하게 느낀적 있었는데, 이게 고혈압의 증상인지는 상상도 못했답니다. 하지만 고혈압은 나중에 무서운 합병증과 같이 온다는말에 저도 모르게 겁을 먹었어요...ㅜㅜ

고혈압은 유전적인 부분도 아주 크다고 하잖아요. 아버지가 혈압약을 10년 정도 드신걸로 알고 있는데, 솔직히 관심도 없었어요. 젊음을 무기로 너무 까불었던걸까요...ㅜㅜ 그러기엔 비만이 저의 고혈압의 원인에 너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죠~

잦은 회식으로 인한 폭주와 흡연, 그리고 불규칙한 식습관이 원인이 되었다고 생각이 들었어요.

 

혈압 낮추는 운동 & 방법

 

1. 가볍게 산책

2. 유산소 위주

3. 하루 최소 30분 이상

4. 술 & 야식 NO!

5. 자극적인 음식 NO!

 

 

본격적으로 다이어트에 들어갔습니다. 기본적으로 술자리와 야식자리는 피하고 기름진 음식과 맵고 짠 음식을 피했죠.

억지로 안먹지는 않았어요. 이런 마음가짐도 혈압낮추는 운동이라 할 수 있죠.

 

중간중간 치팅데이?를 가지면서 조금씩 식습관을 바꿔갔답니다. 처음에는 진짜 힘들었어요.

물론 운동도 시작했죠~

태어나서 운동이라고는 안해봤는데, 갑자기 할려니 몸도 안따라주고... 죽겠더라구요. 그래도 아버지가 주말마다 산에 데리고 가서 같이 올라가 주시니, 적응은 조금씩 되더라구요. 얼마나 감사하든지~ 그렇게 적응을 하면서 횟수를 조금씩 늘려갔어요. 걷거나 조깅하는게 지겨울 때는 자전거도 한번씩 탔답니다^^ 혈압낮추는 운동 중 할만했던 건 걷기였어요.

저녁 운동이 슬슬 완벽 적응이 될 때쯤에 아침 운동도 시작을 했답니다. 여러분들은 아침공기가 얼마나 맑은지~혹시 시간 나시면 꼭 한번 아침에 나가서 조깅한번 해보세요. 저는 머 심심할 틈이 없었던게, 강아지 산책시킬 겸 운동을 하니까! 심심하지는 않았어요.


 

진짜 혈압 낮추는 방법은
식습관 + 운동 + 체크하는 습관
이 삼박자 인 것 같아요. 

 

아침/저녁은 운동전과 후는 꼭 혈압을 쟀어요.

왜냐하면 제 혈압이 얼마나 내려가나

체크를 중간중간 체크를 해줘야 했거든요.

평균값을 내줘야 하기 때문에 하루 3번은 꼭 같은 시간에 측정을 헀어요. 저녁운동 할때는 혈압측정기를 케이스에 넣어서 들고 나녔답니다. 들고가서 운동전에 한번 측정하고, 운동 후에 측정했어요.

혈압계는 아버지가 몇달전에 구매해서 쓰던기기가 있었는데, 너무 좋다고 하셔서 똑같은 걸로 저도 구매했답니다.

 

가정용 손목혈압계인데요.

여러분은 보통 혈압측정기라고 하면 팔뚝을 넣어서 측정하는 팔뚝형 혈압계를 많이 생각하시는데, 손목 혈압계가 훨씬 더 편하답니다. 보통 팔뚝형보다 손목형 혈압계가 부정확하다는 말이 많으신데요. 저는 병원에서도 가끔 가서 측정하는데, 집에서 측정해도 아주 비슷하게 나와요. 당부드리고 싶은부분은 혈압측정 방법이랑 주의사항을 잘 지켜서 측정해야 된다는것입니다!!

예를 들어 혈압측정 한시간 전부터 흡연/카페인을

먹지 않는다거나, 자세를 바르게 해서 측정해야 해요~ 손목형 혈압계는 커프랑 일체형이라서, 아주 가볍고 휴대성이 아주좋아요. 아까 말씀드렸듯이, 운동 하기전에 케이스에 딱 넣어서 다니거든요. 가끔 출장 갈때도 가지고 다니는데 진짜 편리해요. 손목에 차고 버튼하나만 딱 누르면 15초만에 측정완료 되거든요^^

밧데리는 건전지를 교체하는 것이라 언제 어디서는 교체가능한것도 편하구요.

몇 마디만 붙인다면 쓰면서 몇가지 기능이 있어서 아주 편하게 사용중이예요. 먼저 혈압의 측정결과를 90개까지 사용이 가능해요. 아까 제가 강조드린 평균값을 낼때도 아주 효율적이고, 만약 내가 하루에 3번은 측정한다고 가정했을때, 한달을 주기로 잡을수 있다는게 편리하답니다.

 

<혈압 낮추는 방법 3가지 중 매일 체크하기에 사용했던 혈압측정기>

그리고 측정결과를 색상으로 알려주는데요. 정상범위면 파란색/비정상범위면 빨간색으로 알려줘서 한눈에 결과를 볼수 있어서 너무 좋아요. 저의 혈압관리를 도와주는 기기는 메이크맨의 비엘유 혈압계 랍니다.

혈압 낮추는 방법 중 하나가 주기적인 혈압측정은 필수라고 하니, 관심있으신분은 한번보면 좋겠네요^^

놀라운 사실은 알려드릴까요? 저는 고도비만에서 지금 정상체중을 찍었답니다. 놀랍죠? 혈압도 정상까지는 아니지만, 정상가까이 왔구요. 처음부터 한순간에 될거라는 생각은 하지 않았어요. 정상체중은 오래전에 만들었지만, 지금도 저는 습관적으로운동을 하고있고, 음식을 보면 가려서 먹고 있답니다. 신기하죠?

혈압은 언제든지 다시 오를수 있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평소에 관리중이랍니다. 가끔 이런것도 먹는답니다~

제가 해드리고 싶은말은,

혈압 관리! 별 다른것 없어요. 혈압약을 따로 먹지 않아도 평소에 본인의 생활을 돌아보고 조금씩 바꿔간다면 얼마든지 고칠수 있답니다.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혈압 매일 체크하기 쉬운 혈압측정기 보러가기

 

 

 

 

 

 

 

 

 

 

 

 

반응형